신상진 성남시장은 28 일 시청 한누리실에서 성남 ~ 강남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설명회를 갖고 현재 추진 중인 지하철 3 호선 연장사업과 함께 ‘ 가칭 신강남선 민자철도 사업 ’ 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신 시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 민간에서 제안한 가칭 신강남선 민자철도는 국제교류 복합단지가 조성될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성남을 지나 용인 , 수원 , 화성으로 이어지는 총연장 39km, 총사업비 4 조 4336 억 원 규모의 복선전철 사업 ” 이라면서 “ 정부에서 권장하고 있는 사회기반시설 민자사업으로 우선 검토대상에 부합하다 ” 고 말했다 .
그러면서 “ 민자철도 사업추진은 국가재정 지원사업과 달리 , 지자체에서 부담할 재정 부담이 적을 뿐만 아니라 사업추진도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어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 ” 고 설명했다 .
신 시장은 “ 신강남선 민자철도사업 시에는 4 량 1 편성의 무인 차량 운행으로 평균 지하철보다 빠른 표정속도인 70km/h 정도 ” 라며 “ 종점과 시점을 32 분 만에 운행할 수 있어 서울 강남과 수도권 , 30 분대 생활권 철도 시대가 열리게 되어 17 만 1200 명의 교통수요를 지하철로 전환해 수도권에서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고 강조했다 .
현재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철도 사업은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반드시 예비타당성조사라는 어려운 행정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 이에 반해 민자 철도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미시행 , 설계 간소화 등 행정절차를 최소화하여 사업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
현재 성남시를 포함한 용인 , 수원 , 화성시가 공동 추진 중인 지하철 3 호선 연장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도 지자체에서는 지하철 공동시설을 비롯해 노선별 연장에 따른 재정 투입을 해야 하므로 막대한 재정 부담이 있다 .
신 시장은 “ 민간 자본이 투입되는 민자사업은 협상에 따라 지자체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 며 “ 최근 들어 정부에서는 민자 철도 사업 활성화를 위해 신설형 광역철도 등 경제성이 확보되는 사업은 원칙적으로 민간 투자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것이 정책 방향 ” 이라고 말했다 .
이어서 신시장은 “ 성남 시민의 교통복지 확대를 최우선으로 4 개 시가 공동 추진하는 3 호선 연장사업 용역 과정에서 민간 투자의 장단점을 꼼꼼히 검토하여 ‘ 가칭 신강남선 민자철도사업 ’ 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의견을 개진하겠다 ” 고 밝혔다 .
특히 “ 올해는 우리나라 철도 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인 ‘ 제 5 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 수립이 검토되는 중요한 시기 ” 라면서 “3 호선 연장사업이든 가칭 신강남선 민자사업이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상위계획에 반영되어야 추진할 수 있어 올 상반기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신청을 목표로 철도 사업 추진에 온 힘을 다하겠다 ” 고 말했다 .
성남시는 작년부터 철도사업에 소요되는 재정을 안정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철도기금을 매년 700 억 원 이상씩 , 2026 년까지 총 3 천억 원을 조성하고 있다 . 이를 기반으로 교통 허브 도시의 핵심인 철도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성남시 철도 교통을 한 단계 올려놓겠다는 방침이다 .
신 시장은 “ 사통팔달 대중교통망 구축은 지역발전의 기초 ” 라며 “3 호선 연장 , 신강남선 민자철도 , 8 호선 판교 연장 , 위례삼동선 등 대규모 철도망 구축 사업을 순조롭게 추진해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교통허브도시 성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고 강조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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