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엔진-MAN ES, L35/44DF CD 형식 승인 완료… 상용화 본격화


STX엔진이 새로운 LNG 이중 연료 엔진 ‘L35/44DF CD’에 대한 형식 승인 시험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4월 7~11일 STX엔진 창원 본사에서 진행된 형식 승인 시험(TYPE APPROVAL TEST)이 LR (영국), ABS (미국), DNV (노르웨이), BV (프랑스), CCS (중국), CR (대만) 등 6대 선급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해당 L35/44DF CD 엔진은 독일 MAN ENERGY SOLUTIONS에서 2015년 고객에게 최초 인도한 LNG 이중 연료 엔진 ‘L35/44DF CR’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기존 DF 엔진을 통해 두 회사가 수년간 축적한 설계 및 생산 기술 그리고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STX엔진-MAN ES가 지난 2022년부터 공동 개발을 진행했으며, 양사 간 긴밀한 협업 관계를 통해 해당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향후에도 연비 및 배기가스 개선 등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FUTURE FUEL 시장 요구에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탈탄소화가 요구되는 글로벌 선박 시장의 요구에 맞춰, ACC (Adaptive Combustion Control) 시스템 적용을 통해 연소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최적의 연료 분사 조건을 구현했으며, 메탄 슬립을 최소화함으로써 온실 가스 배출도 크게 줄일 수 있어 형식 승인 시험 전부터 주요 선사들의 큰 관심을 불러왔다.

STX엔진은 경쟁 엔진 대비 출력이 약 16%가량 높다는 점(기통 당 560kW)이 기통 수 혹은 엔진 수를 줄일 수 있어 엔진 룸 공간 확보 및 유지 보수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측면을 더욱 개선한 것이 특징이라며, 기존에 상용화된 L35/44DF CR 엔진에 이어 이번에 새롭게 형식 승인 시험을 완료한 L35/44DF CD 엔진의 상용화 또한 선박용 발전 및 추진용 엔진 시장의 큰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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