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자 복재성 대규모 달러 매입에 전문가들도 의문이라는 입장

개인투자자 복재성 대규모 달러 매입에 전문가들도 의문이라는 입장

최근 환전 시장에 기관이 아닌 개인 한 명의 대규모 현금이 유입되어 달러 매입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것만 300억 정도이며 전부 ‘달러 매입’만 하고 있는 중이다.
이와 같은 달러 매입은 2021년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그동안 개인 한명이 이와 같은 대규모 현금으로 달러 매입을 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환전 업계에서도 매입 주체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매입 주체도 의문이지만 13년 전 금융 위기 이후 변동폭이 적은 달러를 왜 이렇게 공격적으로 매입하는지 환전 업계 뿐 아니라 전문가들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달러는 2009년 금융 위기 당시 1590원까지 상승한 후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1200원을 넘은 적이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 목적으로 현재 달러 투자를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환전 업계 뿐 아니라 전문가들도 좋지 않다는 의견이다.

전문가들은 투자 목적으로서 달러 투자에 대해 ‘현재 달러 가격이 저점에 가깝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으므로 안정적인 자산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금융 위기 이후 지금까지 1200원 대를 고점으로 형성할 만큼 안정적인 상황이며 무엇보다 정부에서는 외환보유액을 많이 높인 상황이기 때문에 달러가 크게 상승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며 투자 목적보다는 안전 자산 확보에 적합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즉 전문가들 역시 이번 대규모 달러 매입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환전 업계 및 전문가들은 달러 매입보다 더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이 매입을 하는 사람이 복재성이라는 것이며 그래서 더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한다.

복재성은 주식투자로 크게 성공한 사람으로 주식시장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 이며 경제에 대해 누구보다 가장 잘 알고 있기에  이런 사람이 현재 시점에서 달러 매입을 하니 황당하다는 것이다.

복재성은 현재 추정자산만 1000억원대 정도 되는 사람이다.



이미 성공 당시 수많은 매스컴에 보도될 정도로 잘 알려진 복재성은 성공 후 다양한 활동을 하였지만 오래전 활동을 중단하고 투자자로만 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복재성이 활동 중단 후 정치를 하려고 한다는 등 소문이 많았지만 그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아무런 활동 및 소식이 없는 것으로 보아 특별히 무언가를 준비하는 것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즉 주식투자로 크게 성공한 만큼 실력을 가진 복재성은 누구보다 경제 흐름 분석에 뛰어나며 이런 사람이 대규모 현금을 투자하여 달러 매입을 하니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당연히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환전 업계에서는 복재성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달러 매입을 할 것이며 거의 전재산을 매입할 것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의 의견과 주변 상황을 종합해보면 복재성이 전재산 달러 매입을 투자 목적으로 하였다면 메리트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누구보다 뛰어난 분석 능력을 가진 그가 투자를 하였다면 분명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고 만약 이번 투자가 전문가들의 예상을 깨고 성공할 것인지 아닌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제부 최수민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