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AI로 자원탐사∙선박유마케팅서 효율 높였다

■ ‘2024 스카이데이’ 지속가능한 AI 활용 문화 만들기 위한 소통과 공감의 장
■ 1년 간의 AI 도입 성과 분석 위해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장 모두 함께 참석
■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사장, “AI/DT 활용 기반 운영개선과 시너지 강조”


SK이노베이션이 인공지능(AI)을 업무에 적용해 더 큰 성과를 내고, AI 활용 정보를 교류하는 등 운영개선(Operation Improvement)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운영개선을 위해서는 AI와 디지털전환(DT)이 핵심인 만큼 이를 일상화하는 기업문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지난 8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에서 AI 소통과 공감의 장인 ‘2024 스카이데이(SKI AI Day)’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스카이데이’는 SK이노베이션이 추진하고 있는 운영개선의 핵심 도구인 AI와 DT를 활용하는 환경을 만들고자 이번에 처음 시작됐다.

행사에는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AI/DT 부서 구성원과 AI 활용 우수 사례 수상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AI 활용 문화 형성에 공감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SK이노베이션 계열 전체에서 출품된 76팀의 AI/DT 활용 사례 중 우수사례로 24팀을 선정했고, 이 중 AI 활용분야 4팀, AI/DT 에이전트 분야 4팀의 최우수 사례를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특히 행사 목적에 맞게 AI 아나운서가 행사를 진행했으며, AI로 생성된 이미지와 음악으로 행사장 곳곳을 장식해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AI 활용 분야 최우수 사례에는 △AI 챗봇 기반 선박유 마케팅 시스템, △AI기반 공정 자율 운전, △AI 자원 탐사 시스템, △SHE(안전, 보건, 환경) 생성형 AI 검토 모델이 선정됐다.

AI/DT 에이전트 분야 최우수 사례로는 △최적 구매 모니터링 시스템, △R&D 현황 모니터링 시스템, △공정 모니터링 자동화, △디지털 도구 확산 활동이 선정됐다.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사장은 이날 “SK이노베이션은 고객 중심의 운영개선을 추진해,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과 고객 변화에 대응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며,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AI/DT 활용을 일상화하고, AI/DT 기반 운영개선 과제를 조기에 달성하는 등 성공 사례를 확산하며 시너지를 창출하자”고 말했다.

앞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024 CEO 세미나’에서 “SK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운영개선은 본원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과정으로 고도화를 위해서는 AI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젊은 구성원과 리더들이 AI를 접목한 운영개선 방안 등을 제안해 회사 정책과 제도를 개선하고, 그 성과에 걸맞은 보상을 하는 방안 등을 제안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AI 대확장 시기에 대비해 온/오프라인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전 구성원은 온라인사내교육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AI 교육을 직무에 맞게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다. 최근 리더와 구성원의 생성형 AI, AI 협업도구 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오프라인 교육을 개설하고, 사내용 ChatGPT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AI/DT 활용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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