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6일, 초·중등공동교육과정지원단 ‘다올(하는 일마다 복이 온다는 순우리말)’을 대상으로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제주 복리교육과정) 개발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이란 작은학교 학생의 다양한 학습 경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하여 학년(교과)별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협력이 필요한 단원(차시)를 추출하여 소규모학교(소인수학급) 간 공동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작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인 학생 맞춤형 수업은 미래교육의 핵심이다. 학생 수가 적어 모둠 수업이나 단체활동을 하기 어려운 단점은 2곳 이상 작은학교가 모이면서 보완할 수 있다. 그러면서 학생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는 개별화 교육을 할 수 있는 작은학교 장점은 그대로 살릴 수 있다.
지난 6월 공동교육과정에 관심 있는 도내 초·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을 한 결과 지역별 초등 교사 26명, 교과별 중등 교사 61명이 지원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이 되는 자료집 개발을 위해 지역별 초등공동교육과정 및 교과별 중등공동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분과별 협의를 진행하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역 소멸과 학령인구 감소로 작은학교 늘어나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하여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제주 복리교육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 특색과 학교 여건을 고려한 학교 운영 방안과 지역과 공존하며 저마다 빛깔을 내는 제주 작은학교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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