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료 와이파이 3,000여 대 추가 설치 완료… 시민 위한 고품질 환경 조성


# 최근 한강공원에서 소풍을 즐기기 위한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친구들과 여의도한강공원을 방문한 20대 김 씨는 서울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유튜브 영상시청, 노래 감상, 배달 음식 주문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김 씨는 “최근 고정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 핸드폰 요금제를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하면서 부족한 데이터를 와이파이에 의존하고 있다. 한강공원에 무료 와이파이 현수막을 보고 처음 공공와이파이를 사용해봤는데 속도도 빠르고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고 말했다.

# 서울 무료 와이파이가 설치된 서대문종합사회복지관 관계자는 “최근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및 어플리케이션 활용 강의를 하고 있다. 공공와이파이를 활용해 강의한 내용을 어르신들이 바로 활용해볼 수 있어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훨씬 높아졌다. 앞으로도 공공와이파이 사업이 지속되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 및 통신비 경감 등 통신복지 실현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통사(LG유플러스)와 협력 사업을 추진하여 작년 하반기부터 서울 무료 와이파이 추가하고 안정화 과정을 거쳐 설치 완료했다.

’22년 상반기 청계천, 이태원 관광특구, 동대문 경동시장 등에 4,500대 설치한 데 이어 하반기에 한강공원, 서울대공원, 안양천산책로 등에 3,000여 대를 확충했다.

특히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11개 한강공원(여의도, 뚝섬 등)에 10G 속도의 백홀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490대를 집중적으로 설치해 동시에 많은 인원이 사용하더라도 쾌적한 이용이 가능해졌다.

평일에도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여의도공원에는 물빛무대 및 물빛광장, 계절광장 등에 114대를 설치했다.


시민 이용시설이 많은 뚝섬공원에는 뚝섬나루마당, 수변무대 및 음악분수, 장애인농구장 등에 105대를 설치했다.

난지캠핑장, 산악자전거체험장 등 레저시설이 많은 난지한강공원에도 90여대 설치를 완료했다.



이외에도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거리, 공원, 전통시장, 문화‧관광명소 등 인기 명소와 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아동청소년·여성다문화·장애인 등 복지시설에 2,500여 대의 와이파이를 추가 설치했다.

이번에 설치한 와이파이(WiFi6·6E)는 기존 와이파이(WiFi4·5) 대비 약 4배 이상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최신 보안규격인 WPA3(Wi-Fi Protected Access 3)를 적용하여 와이파이에 대한 보안 안전성도 확보했다.

시는 올해에도 와이파이 교체·설치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연말까지 노후 저품질 와이파이 700여 대를 교체하고 이용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인기 명소와 복지시설에 500여 대를 신규 설치한다.

이를 통해 시민이 와이파이를 필요로 하는 장소에 고품질의 편리한 서울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디지털 약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복지시설 등에 적극 지원하여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서울 무료 와이파이의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공공와이파이 운영센터’를 중심으로 정기 점검·장애 처리·민원 응대를 일원화한 ‘장애처리기동대’를 운영한다.

현재까지 서울시에 도입된 31,000여 대 와이파이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서울시 공공와이파이 운영센터’는 실시간 상태 관제와 정기적인 점검으로 장애를 사전 예방한다.

장애가 발생하면 4개 권역별(동북, 서북, 서남, 동남) ‘장애처리기동대’가 신속하게 대응한다.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시민의 디지털 접근성 확보와 디지털 약자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서울 무료 와이파이 사업이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품질의 와이파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와 확충에 집중하여 시민들이 부담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