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1사1도로 클린관리제'로 미세먼지 저감 노력


인천 연수구는 지난 6일 송도 5공구 자동집하장 회의실에서 '1사1도로 클린관리제' 참여 건설사와 미세먼지 저감과 민·관 협력 체계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1사1도로 클린관리제 참여사로 구성된 '송도지구환경관리협의체' 회원사(대표사 ㈜HJ중공업) 전원이 참석해 클린관리제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연수구와의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1사1도로 클린관리제'는 도로에서 재비산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민간 건설사가 자발적으로 책임의식을 가지고 공사장 인근 도로에 고압 살수차와 노면 청소차를 운영하는 사업이다.

현재 진공노면청소차(16톤) 1대와 고압 살수차(16톤) 2대를 운영하며 송도국제도시 내 11-2공구 공유수면 매립공사 현장, 힐스테이트 송도 더 스카이 신축 공사 현장 등 14개 공사장 주변 도로 40㎞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 측정자료(2022. 4월)에 따르면 도로청소 전후 평균 37%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1사1도로 클린관리제가 지역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함께하고 있는 건설사에 감사드린다"라며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도로청소 횟수를 늘리고 지속적으로 참여업체를 확대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