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다변화 전략 성공, 중국 시장 판매 감소에도 매출 증가판매가 인상 및 Mix 개선 활동 통해 수익성 제고, 영업익 6.2% 증가“북미·신흥 시장 강세, 올해도 계속 이어질 것”
HD현대 건설기계 부문 계열사 현대건설기계가 6일(월) 2022년 매출 3조5156억원, 영업이익 170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7.0%, 영업이익은 6.2% 증가한 수치다.
4분기 실적으로 한정하면 매출 8334억원, 영업이익 241억원을 기록, 전년 같은 기간보다 흑자 전환했다.
현대건설기계는 2022년 호실적의 배경으로 시장 다변화 전략을 통한 안정적인 판매 포트폴리오 구축을 최우선 요소로 꼽았다.
실제로, 인프라 투자 확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채굴용 건설장비 수요 증가로 북미 등 선진 시장과 중남미 등 신흥 시장에서 매출 상승이 이어지면서 주요 시장이었던 중국 시장의 감소분을 상쇄할 수 있었다.
신흥 시장의 경우, 자원부국을 중심으로 건설장비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중남미 지역 광산 개발을 위한 장비 수요가 이어지면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2.2% 증가한 1조834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 역시 각각 6456억원과 4465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수익성 확대 노력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전 세계적으로 재료비와 운송 비용이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판매가 인상과 지역·제품별로 라인업을 달리한 Mix 개선 활동 등을 통해 영업이익이 늘어났다.
한편 현대건설기계는 올해 신제품 출시와 판매 라인업 강화를 통해 매출 3조8000억원대를 달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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