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로 나타나
우리는 무용을 배우면 신체적 능력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그리고 행복도 함께 얻을 것이라 기대한다.
하지만 과연 무용학원의 어떤 요인이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그리고 행복을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까?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는 ①무용학원의 환경, ②무용학원 지도자의 특성, ③무용학원 내 사회적 관계, ④무용학원의 IT 기술 활용이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그리고 행복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이번 연구는 자아존중감 이론(Self-Esteem Theory),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Social Interaction Theory), 교육 환경 이론(Educational Environment Theory), 기술 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감정적 지지 이론(Emotional Support Theory) 등 총 5가지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분석됐다.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는 한국 내 무용학원을 1회 이상 등록해 수강한 경험이 있는 10~2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리서치 전문기관을 통해 대규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응답자는 ①무용학원의 환경(위치/시설/인지도 등), ②무용학원 지도자의 특성(학력/경력/수상실적/외모/말투 등), ③무용학원 내 사회적 관계(지도자 학생 간 교류: 예)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소셜 미디어 활용 등), ④무용학원의 IT 기술 활용(온라인 강의 등),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행복을 리커트 척도(1~7점)로 평가했다.
이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을 통해 무용학원의 요인들이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그리고 행복에 미치는 심리적 경로를 검증했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무용학원의 시설과 학생 간의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가 자아존중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지도자 특성 중에서는 경력/수상실적/말투가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학원에서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와 지도자의 외모가 심리적 웰빙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었다. 특히 무용학원에서 지도자-학생 간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가 활발할수록 심리적 웰빙이 크게 증가했다. 그리고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은 지도자의 외모와 말투가 심리적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고, 대학생 및 일반인은 무용학원의 시설과 IT 기술 활용을 더 중시했다.
셋째, 무용학원의 환경과 지도자의 특성이 삶의 만족을 높이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삶의 만족은 무용학원의 시설과 IT 기술 활용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리고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도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행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였다. 그리고 무용학원의 시설과 지도자의 외모도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무용학원 운영자들이 단순히 교육 시설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를 활성화하는 것이 꼭 필요함을 시사한다. 즉,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가 무용학원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 → 심리적 웰빙 → 삶의 만족 → 행복 경로로 이어지기에, 이를 적극적으로 장려할 필요가 있다.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는 경희대학교 무용학부 졸업 및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시장, 국회의원 등 총 26회의 표창(상장)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그동안 A&HCI 1편, SSCI 16편, SCOPUS 3편, KCI 56편 등 총 76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정승혜 대표는 한양대학교 및 경희대학교에서 겸임교수/외래교수를 함께 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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