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서울스테이에 등록된 숙소를 대상으로 ‘2023 우수 서울스테이’를 선정하고, 최대 2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역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대체숙박 업계를 지원해 최근 여행업계의 트렌드인 로컬 기반의 관광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스테이는 서울시 소재의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게스트하우스)이 등록할 수 있는 숙박 브랜드로, 우수스테이 선정 시 운영물품과 홍보물 및 문패, 교육 프로그램, 누리소통망(SNS)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2021년을 시작으로 매년 ‘우수 서울스테이’ 20개소를 선정해, 숙소 환경 개선 및 방역·위생, 마케팅 비용 등 업체별 최대 200만원을 지원했다. 올해에는 도시민박업, 한옥체험업 업종별로 균형 있게 선정할 계획이다.
‘우수 서울스테이’ 지원은 6월 5일(월)부터 6월 19일(월) 17시까지 전자우편 또는 구글폼을 통해 접수 가능하며, 신청 대상은 접수 마감일까지 서울 스테이 숙소 등록을 완료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이다.
접수 마감일까지 서울스테이 신규 등록이 가능해 기존 등록되지 않은 대체숙박업 숙소에도 신청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스테이 숙소 등록 방법은 서울스테이 누리집(stay.visitseoul.net)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신규 숙소 등록’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또는 한옥체험업으로 등록된 관광사업등록증과 사업자등록증을 갖춰, 숙소 상세정보, 객실 소개 등을 기재 후 숙소 사진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서류 양식, 접수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스테이 누리집(stay.visitseoul.net) 공지사항 또는 서울관광재단 공식 누리집(www.sto.or.kr) 모집 공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 양식을 내려받아 우수 서울스테이 운영사무국 전자우편([email protected]) 또는 구글폼(http://bit.ly/3oCh2JQ)에서 접수하면 된다.
‘우수 서울스테이’는 1차 서류평가, 2차 현장평가를 통하여 최종 결정된다. 서류평가 점수와 현장평가 점수를 합산해 20개소를 선정한다. 최종 결과는 7월 14일(금) 서울스테이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발표된다.
1차 서류평가에서는 우수 서울스테이 참가신청서 등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평가한다. 2차 현장평가는 서류평가를 통과한 30개 내외 숙소를 숙박 및 관광업계 전문가가 직접 방문하여 시설 및 위생·안전관리, 고객 서비스, 차별성, 업계 기여도 및 사업 추진 의지 총 5개 분야에 대하여 심사한다.
‘우수 서울스테이’로 선정되면, 최대 200만 원의 지원금 외에도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패 제공, 운영자 대상 교류(네트워킹) 지원 및 서울스테이 공식 누리소통망(SNS) 활용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선정된 우수 서울스테이는 선정일 이후부터 11월 말까지 예산 사용 계획대로 비용을 지출하고, 지출금액에 대한 증빙자료(영수증, 세금계산서 등)를 제출하면 서울스테이 사무국 검토 후, 사용한 금액만큼 최대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예산 사용 범위는 숙박상품 기획 및 인테리어 비용, 안전·위생 관리 및 유지비, 예약시스템 및 플랫폼 개선비, 홍보·마케팅 비용 등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스테이와 관련해 대체숙박업소 성장을 지원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자치구 대상 찾아가는 서울스테이 설명회 운영, 서울스테이 운영자의 날(가칭) 개최, 서울스테이 운영물품 지원 전용몰 오픈 등 다양한 지원책을 준비 중이다.
올해 새롭게 개별 숙소 맞춤형 운영 물품 지원 서비스를 통해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운영자들이 필요한 물품을 직접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녹색제품 쇼핑몰과 연계한 전용몰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스테이 운영자 대상 교류 행사 개최, 자치구 대상 찾아가는 서울스테이 설명회 개최, 온라인 여행사(OTA) 협력 사업 운영 등 숙소들의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대체숙박 수요 증가는 전 세계적 추세임과 동시에 지역·생활밀착형 관광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증거”라며 “위생‧안전‧서비스 등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여 선정된 우수 서울스테이 대상으로 운영 자문, 홍보 등 아낌없는 지원을 통해 안전한 숙박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지영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