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발생


26일 충북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충북에서 올해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이하 SFTS)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충북 제천시에 거주하고 있는 A씨(60대, 여성)는 집 주변에서 텃밭작업을 하였으며, 발열 등의 증상으로 인근 강원도에 위치한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이달 19일에 검사 결과 SFTS 양성 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SFTS 환자 중 대부분은 50대 이상에서 주로 발생하고, 위험요인으로 농작업 또는 텃밭작업이 46.7%로 가장 많았고, 일회성 야외활동이 19.2%로 다음으로 높았다.

작년 충북에서는 15명의 SFTS 환자가 발생했으며 1명이 사망했다. SFTS는 주로 4~11월 중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며, 38℃ 이상의 고열과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증상을 보인다.

원구원은 추가적인 환자 발생을 방지하고자 역학 조사서를 근거로 A씨 집 주변 텃밭에서 진드기 채집을 실시하고, 진드기 종 분류 동정 및 SFTS 병원체 감염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원은 진드기가 출현하는 4월부터 6월까지 봄철 도심공원 및 아파트 주변 산책로 등을 중점으로 참진드기 매개체 감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채집된 참진드기의 발생 밀도와 SFTS 바이러스, 리케치아, 라임 등 병원체 보유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조사 결과를 도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충북도 양승준 보건연구부장은 “올해 도내에서 첫 환자가 발생한 만큼 도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SFTS는 치명률이 18.7%로 높고, 특별한 치료제 및 예방 백신이 없기 때문에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어야 하며, 예방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