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지하철역↔공항 양방향 캐리어 배송서비스 개시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라고 함)는 공항(인천·김포)에서 지하철역 간 수하물을 당일 배송해주는 지하철역↔공항 ‘양방향 캐리어 배송서비스’(이하, ‘배송서비스’라고 함)를 오는 22일(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오랜 시간 시민 이동 편의를 책임지는 공공사업자로서, 시민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공항이나 지하철 티러기지 4곳에서 접수…온라인 접수도 가능해>

배송서비스는 온라인 혹은 현장 접수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현장 접수는 인천공항 제1·2터미널에 각각 위치한 한진 택배영업소와 서울역, 홍대입구역, 명동역, 김포공항역에 설치된 티러기지(T-Luggage)에서 가능하다.


T-Luggage란, 보관 및 배송서비스 이용 가능한 역사 내 편의시설이다.



온라인 접수는 티러기지 누리집(tluggage.c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외국인 사용 편의성을 위하여 3개 국어(영어, 중국어, 일어)를 지원한다.

온라인 예약자의 경우 당일 배송서비스 특성상 운송량과 배송시간에 제약이 있어 신청일 다음날 배송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다음날 온라인으로 예약한 인계장소에 방문하여 짐을 맡기고 일정을 즐긴 뒤, 인수장소에서 다시 짐을 찾으면 된다.

인수 및 인계장소는 모두 공항 한진 택배영업소 및 4개 역 티러기지로 동일하다.

캐리어 배송서비스 요금은 캐리어 사이즈와 배송 권역, 이용 시기(주중/주말)에 따라 책정된다. 주말은 이용고객이 집중되어(주중 일 평균 대비 약 2배), 수요 분산을 위하여 요금이 더 올라간다.

캐리어 배송 요금체계는 아래와 같으며, 초기 사업 홍보를 위해 6월 11일까지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프로모션 기간 연장될 수 있음)



<6월 중순 이후 서울 곳곳으로 서비스 확대 예정>

공사는 6월 12일로 예상되는 서비스 안정화 시점 이후, 2호선 강남역, 잠실역, 종합운동장역 티러기지에도 배송서비스를 도입하며 짐을 맡길 수 있는 티러기지를 총 7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공사는 티러기지에 그치지 않고, 공사 구간 지하철 역사에 설치된 물품보관함(T-Locker)에서도 짐을 맡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 서울 곳곳에 뻗어있는 지하철 인프라를 활용하여 주요 관광지에 한정되지 않고 원하는 목적지 인근의 지하철 역에서 무거운 짐을 맡기거나 찾을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서비스 확대 이후 배송서비스 이용장소는 아래와 같다.



공사는 추후 단순 지하철역으로의 배송을 넘어 호텔로의 짐을 배송해주는 방향으로 서비스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관광객 부담 줄이며, 지역 경제 활력 및 노인 일자리 창출까지>

공사는 배송서비스가 서울 관광객의 부담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출국 비행기가 저녁이어도 전날 온라인으로 배송서비스를 예약하면, 다음날 호텔에서 퇴실 후 가까운 지하철역에 여행가방을 맡긴 채 남은 일정을 편하게 관광하고 공항으로 돌아갈 수 있다.

양손이 자유로워진 관광객들이 지역 곳곳에서 쇼핑 등의 소비활동을 진행함에 따라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긍정적인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지하철의 인프라를 온라인 소프트웨어와 연계하며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도 있다. 공사가 2017년부터 추진 중인 도심공동물류플랫폼 구축에 있어 큰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연륜과 책임감을 보여주는 시니어 인력을 배송 전담 인력으로 활용함으로써 실버 일자리 창출이라는 공익적 성과까지 이뤄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공사 관계자는 “고객의 여행 경험을 향상시키고 서울의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되는 캐리어 양방향 배송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어 정말 기쁘다.”라며, “앞으로 지하철 역사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물류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니 기대해 달라.”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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