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청년 정책 한눈에 볼 수 있다…종합안내책자 '청년 매거진' 제작


취업을 준비하는 19∼34세 청년은 면접정장을 무료로 빌릴 수 있다. 무주택 자립준비청년은 '셰어하우스 CON'에서 2년 동안 임대료 없이 거주할 수 있고 무주택 청년은 시세의 40∼50% 수준의 보증금·임대료를 내고 '새빛 청년존'에 입주할 수 있다.

수원에 사는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다. 올해 수원시 청년지원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안내책자가 나왔다. 수원시가 올해 추진하는 57개 청년지원사업을 안내하는 책자 '청년 매거진'을 제작했다.

'청년 매거진'은 청년 정책·사업을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5대 분야로 나눠 소개한다.

일자리 분야 사업은 '청나래'(취업준비청년 면접정장 대여), '청카드'(취업준비청년 교통비 지원), '수원청년 마을사랑방' 운영 등 13개다.

'청나래'는 19∼34세 취업준비청년에게 면접정장을 대여해 주는 사업이다. 1년에 3회 빌릴 수 있으며 대여 기간은 4일이다. '슈트갤러리'(영통구 에듀타운로 108), '디에리스'(팔달구 중부대로170번길 17), '슈트바인'(장안구 경수대로994번길 31 2층) 등 3곳에서 빌릴 수 있다.

'청카드'는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 취업준비청년에게 3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사업이고 '수원청년 마을사랑방'은 수원시에 거주·활동하는 만 18∼39세 (예비)창업기업에 활동공간을 제공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다.

주거 분야 사업은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 운영, 역세권 새빛 청년존(Zone), 청년 월세지원, 청년·신혼 희망터치 보증금 이자 지원 등 8개다.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은 정부 주거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아동복지시설에서 만기·중도 퇴소한 29세 이하 청년들에게 임차료 없이 2년 동안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공동 주거 공간을 제공하고 자립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다. 현재 4호를 조성했다.

수원시와 LH가 협력해 추진하는 '새빛 청년존'은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주거를 제공하기 위해 LH의 역세권 비주택리모델링 청년임대주택에 입주할 청년을 수원시가 자체 선정 기준으로 모집해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하는 사업이다. 지난달 21일 '새빛 청년존' 1호 입주기념식을 열었다.

교육 분야 사업은 대학생 장학금 지원, 직업계고 취업·창업 지원 등 7개이고 복지·문화 분야 사업은 청년고민상담소, 청년 별의별상담소 등 16개다.

참여·권리 분야 사업은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운영, 청년협의체 운영, 청년 정책포럼, 청년소통공감 톡톡콘서트 등 13개다.

수원시는 '청년 매거진'을 각 부서와 협업기관, 수원시청년지원센터,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등에 비치했다.

수원시 전자책자료홍보관 홈페이지서 전자책으로 볼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많은 수원 청년이 '청년 매거진'을 보고 다양한 지원 사업에 참여하길 바란다"며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정책·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