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상담은 총 8,723건으로 ’21년 7,586건 대비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상담 3건 중 1건은 ‘배송지연’이었고, 품목은 의류가 가장 많았다. 또한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SNS) 광고를 통한 쇼핑몰 구매 피해 41%가 50~60대 소비자로 전년 대비 비율이 급증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2022년 한 해 동안 센터에 접수된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상담 분석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접수된 피해상담은 총 8,723건이었다. 센터는 이 중 32%에 달하는 2,779건, 총 7억 5,397만 원을 소비자에게 환급했고, 이 외에도 소비자와 판매자 간 중재를 통해 1,432건의 계약이행, 146건의 교환 및 50건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피해유형'은 배송지연이 3,084건(35.4%)로 가장 많았다.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다음이 ‘계약취소‧반품‧환불(2,960건, 33.9%)’, ‘운영중단·폐쇄·연락불가(998건, 11.4%)’ 였다.
'피해품목'은 ‘의류’가 2,424건(27.8%)로 가장 많았고 ‘레저·문화·키덜트토이’1,875건(21.5%), ‘신발·가방·패션잡화·귀금속’ 999건(11.5%), ‘식품’ 666건(7.6%), ‘가구·생활·주방’ 509건(5.8%) 순이었다.
전년 대비 ‘의류’와 ‘신발·가방·패션·잡화·귀금속’, ‘화장품’ 품목 피해가 증가했는데 사회적거리두기 해제와 재택근무 감소 등으로 외부활동이 늘면서 관련 품목 소비와 피해가 동반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할인 폭이 큰 미끼상품 판매 후 배송․환급 지연으로 피해를 양산한 ‘식품’(112건(’21년)→666건(’22년))과 인터넷중개몰(오픈마켓)을 통한 직거래 유도 사기로 인한 ‘가전용 전기제품·영상’ 피해 역시 ’21년 282건에서 ’22년 452건으로 많아졌다.
연령대별로는 디지털 취약계층인 50대~60대 이상 피해상담이 총 1,191건(13.7%)으로 전년 565건 대비 2배 가량 늘었다. 특히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SNS) 광고를 통한 쇼핑 피해 총 358건 중 148건(41.3%)이 50~60대로 관련 매체를 통한 쇼핑시 신중하게 구매해야 한다고 센터는 덧붙였다.
50·60대 소비자 사회관계망(SNS) 관련 피해는 네이버밴드(57건, 38.5%), 유튜브(50건, 33.8%)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다수의 외국계 사회관계망(SNS)은 모바일앱 게시판이나 이메일로만 문의할 수 있어 중장년층이 피해를 당하고도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센터는 이러한 쇼핑몰 중에는 한글로 운영되고 화폐단위도 원화로 표시되며 사업자가 한국 업체로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중국 등 해외에서 해외결제방식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결제시 VISA, Master Card, AMEX, Union Pay 등 해외 결제가능 신용카드 정보를 요구하거나, 결제화면 등에 중국업체로 표시되는 경우는 구매에 신중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사회관계망(SNS) 광고를 통한 쇼핑 피해 또는 기타 온라인쇼핑과 관련된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상담신청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최근 중장년층의 동영상 플랫폼 및 사회관계망(SNS) 이용이 늘면서 관련 피해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로, 사업자정보 확인 안 되거나 해외 결제가능 신용카드 요구 시에는 신중히 판단하여 거래해야 한다”며 “시는 사회관계망(SNS) 및 동영상 플랫폼 연동 쇼핑 피해 예방 콘텐츠 제작·배포하고 피해 발생시에는 최대한 빠른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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