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사 실내외 정원 조성 본격 추진


충북도는 노후되고 딱딱한 콘크리트 이미지의 도 청사를 사람과 숲이 공존하는 녹색 공간 조성을 목표로 실내외 정원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청사 실내외 정원 조성사업은 도 청사를 문화 휴식공간으로 만든다는 구상의 일환으로 ’22년 설계를 완료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조성공사를 추진하여 상반기 내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도청 서관 서쪽면에 수직정원(벽면녹화)을 설치하고, 신관(로비, 휴게실)에 실내정원을 조성하여 도청 방문객 및 도민, 공무원들에게 서로 소통하고, 쉴 수 있는 녹색문화·휴게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수직정원은 건축물, 토목구조물 등의 벽면을 활용하여 식물이 수직으로 자라게 조성하는 정원을 말한다. 도심 내 열섬현상·미기후 완화, 공기정화, 단열효과 등 다양한 기능을 발휘하며 유휴지 등 대상지 확보가 쉽지 않은 도시의 녹지 확충을 위한 가장 혁신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관 수직정원은 유동 인구가 많은 도청 서문 방향으로 설치되어 지역과 공간의 특성을 반영한 특화된 요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한걸음 나아가 도내 정원문화 확산과 탄소중립 실현의 대표 시설로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종호 녹지조성팀장은 “도청사 실내외 정원은 청사 방문객이나 공무원뿐만 아니라 도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휴식과 소통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쾌적한 생활환경 및 정원문화의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