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인구위기 대응에 도정 총력


인구절벽, 지방소멸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충북도의 인구정책 추진체계가 개편 확대된다.

지난 22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충청북도의 지난해 출생아 수는 7,456명으로 전년대비 734명이 감소하였으며, 합계출산율은 전년도 0.95명에서 0.87명으로 감소하였다. 충북의 출생아수 증감률은 전년도 7위에서 14위로 급격히 하락했다.

이 밖에 지난해 충북에 유입된 인구는 5,201명 증가하였으나, 30대 미만 연령층에서 1,387명의 인구 이탈이 발생하고 있어 청년층 감소에 따른 저출산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충북도는 인구감소, 지방소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민관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출산율 제고와 인구증가를 도정의 주요목표로 삼아 매진한다.

먼저, 충북도는 지난 1월 조직개편을 통해 인구정책담당관을 신설하고 도정 모든 분야에서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도지사를 중심으로 충청북도 인구위기대응 TF를 구성하고 인구정책의 체계적 관리와 시책발굴에 주력한다. 아울러 국내 인구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자문단도 구성 중이다.

민선8기 대표 공약인 출산육아수당은 보건복지부 및 청주시와 협의 중으로 상반기 도내 전역 시행?지급을 목표로 추진될 전망이다.

또한, 도내 지방소멸 위기 시군의 인구증가를 위해 제1차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을 조속히 마무리하여 농촌지역 생활인구 증가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지방소멸대응기금 지원 사업으로 ’23년 631억원 등 민선8기에 3,000억원, 그리고 특별조정교부금 ’23년 532억원,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373억원 등을 충북의 인구위기 대응 사업에 우선적으로 배정한다.

특히 인구감소 대응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한 시?군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도록 평가와 지원도 강화한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추가 유입을 위해 외국인 지원 정책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현재 제천?단양에 시범 운영 중인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을 내년도 인구감소지역 6개 전 시군 5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우종 행정부지사는 ‘앞으로 도정의 모든 역량을 인구위기 대응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