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지대 발굴...IT 기술 활용해 읍·면·동 기능 획기적 개선
행정안전부는 읍·면·동 현장에서 주민생활 현장 주변의 위험요소에 대비하고, 촘촘한 복지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단’이 출범한다고 28일 밝혔다.
추진단은 주민 접점인 읍·면·동 현장에서 작동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고 내년 1월부터 본격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 내 구성하는 추진단은 행안부와 보건복지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8개 부처가 함께하며, 스마트안전기획팀 등 3개의 팀으로 운영한다.
▲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단 조직도 및 역할. [자료=행정안전부]
추진단은 정보통신(IT)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주민센터와 스마트빌리지 구축을 지원하는 등 읍·면·동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역할을 맡는다.
스마트주민센터 구축 지원은 주민센터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용해 읍·면·동 현안에 대한 주민 전자투표 등 전자적 주민참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민원서비스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행정서비스에 소외되는 이웃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아울러 일선 읍·면·동 현장에서 정보통신(IT) 기술과 마을공동체 활동을 접목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 서비스를 개선한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등 자발적 스마트빌리지 구현을 촉진한다.
특히 민관협력 활성화를 통해 안전 사각지대 대응 및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수행해 읍·면·동에서 제공하는 복지·안전서비스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범부처로 구성된 추진단에서는 관계기관 간 정보 연계를 통한 위기가구 발굴 체계를 다양화하고,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취약계층 지원사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대상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내에서 이통장과 지역자율방재단 등 지역 민간 인적 연결망을 활용해 위험지역을 점검하고 안전취약가구를 발굴할 수 있도록 한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읍·면·동 지역의 일선 현장에서 마을공동체 전체가 복지·안전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촘촘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주민 누구나 복지·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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