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데이터센터 화재 및 부가통신서비스 장애 조사 결과 발표
디지털 서비스 안정성 확보 종합 개선방안 내년 1분기 수립 계획
이날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 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 이 장관은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 사고의 신속한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단기 조치 사항은 각 사가 선제적으로 조치하도록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각 사가 제출한 조치 결과과 향후 계획 및 재난예방·복구에 대한 의견 등은 추후 정책방안 마련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방송통신위원회 역시 카카오 등에 대해 피해접수 전담 창구 개설 등 실질적인 피해 구제의 방안을 수립·이행토록 했으며, 향후 통신장애 시 실효성 있는 이용자 고지와 피해 규제를 위한 법령 등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10월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지하 3층 배터리실에 화재가 발생해 카카오와 네이버 등 입주기업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판교 데이터센터는 화재진압 후 순차적으로 전력공급을 재개해 19일 새벽 5시부터 전력공급을 정상화했는데, 서비스 장애 및 이용자 피해가 가장 광범위했던 카카오는 장애 복구에 127시간 33분이 소요됐다.
이에 정부는 사고 직후 방송통신재난 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해 신속한 장애 복구를 독려하고 원인을 조사했다. 이어 분석 결과에 따라 SK C&C, 카카오, 네이버 3사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 및 대책마련 등 후속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먼저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의 경우 배터리 온도 등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BMS)을 갖추고 있었으나, 화재 발생 직전까지 화재에 대한 이상징후는 없었다.
화재 발생 후 가스 소화 장비가 작동했으나, 가스 소화가 어려운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특성상 초기 진압에는 한계가 있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가 일부 UPS와 물리적으로 완벽히 분리되지 않은 공간에 배치돼 있어 화재 열기 등으로 UPS가 작동이 중지되었고, 일부 전원공급도 중단됐다.
또한 배터리 상단에 포설돼 있던 전력선이 화재로 인해 손상됐고 화재 진압을 위한 살수 시 누전 등 2차 피해 우려로 전체 전력을 차단했다.
각 UPS 그룹이 정해진 서버에 이중화된 형태로 전원을 공급하는 체계가 갖춰져 있었으나, 화재 등으로 특정 공간의 UPS에 동시 장애 발생 때에는 UPS들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서버에 대한 전력 중단이 불가피한 구조였다.
살수가 필요한 상황에서 살수로 인한 2차 피해가 우려되는 특정 구역 및 차단 스위치를 단시간 내 식별할 수 없어 선별적 차단 조치가 이뤄지지 못했다.
화재 대비 매뉴얼은 있었으나 살수 상황이나 발화 구역 등 실제 화재상황 수준까지 반영한 세부 대응계획 및 모의훈련은 없었다.
카카오는 서비스 기능을 5개의 레이어로 구분하고 판교 데이터센터와 기타 센터 간 동작-대기 체계로 이중화했으나, 이번 사고 시 대기 시스템이 제대로 동작하지 못했다.
또 대기 서버를 동작으로 만들기 위한 권한관리 기능인 ‘운영 및 관리도구’가 판교 데이터센터 내에서만 이중화되어있을 뿐 타 데이터센터에 이중화되어있지 않아 서비스 장애 복구가 지연됐다.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플랫폼 레이어에서도 이미지·동영상 송수신 시스템 등 일부 서비스 구성 요소가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되어 있지 않아 복구에 상당 시간이 소요된 원인이 됐다.
카카오톡과 다음 등 카카오 서비스 대부분의 핵심기능이 판교 데이터센터에 집중돼 있어 판교 데이터센터 사고 시 카카오 대부분 서비스가 즉각 영향을 받았다.
특히 여러 서비스의 구동 초기단계부터 필요한 카카오인증과 같은 핵심기능도 판교 센터에 집중돼 여러 서비스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원인으로 밝혀졌다.
카카오는 장애 탐지·전파·복구 전반에 걸쳐 기본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있으나 각 단계별 체계화 및 자동화가 미흡했다.
때문에 일부 서버와 네트워크 등 오류에 대비한 재난 대비 훈련 등 조치는 했으나 1개 데이터센터 전체가 일시에 불능이 되는 대형 재난상황에 대해서는 대비가 부족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10만 5116건의 피해를 접수했다. 이중 유료 서비스에 대한 피해는 1만 4918건, 금전적 피해를 언급한 무료 서비스는 1만 3198건이었다.
네이버는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 조치를 해 서비스 중단은 없었으나, 타 데이터센터로 서비스 전환 과정 등에서 일부 기능에 오류가 발생했다.
또한 대부분 기능 오류의 경우 다른 기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복구 우선순위와 복구하는 데이터의 무결성 확인 등의 이유로 복구에 시간이 걸렸다.
정부는 이번 사고로 국민이 입은 피해의 신속한 복구와 재발 방지를 위해 각 사업자의 선제적인 조치 이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SK C&C와 카카오, 네이버 3사에게 1개월 이내로 주요 원인에 대해 개선 조치를 하거나 향후 조치계획을 수립해 방송통신재난 대책본부에 보고하도록 행정지도를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SK C&C에는 배터리모니터링시스템 계측정보 등 관리 강화 방안 및 현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 외의 다양한 화재감지 시스템 구축 방안 수립을 요구했다.
또한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때 필요한 소화설비 등의 구축 또는 불가능할 경우 대안 마련을 주문했다.
데이터센터 전력공급의 생존성 확보를 위해 배터리와 기타 전기설비 간 물리적 공간을 분리하고, 배터리실 내에 위치한 전력선을 재배치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거나 대안 조치를 강구하도록 했다.
화재 등 재난 발생 구역의 전력을 개별 차단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고, 재난 현장에 직접 진입하지 않고도 해당 구역의 전력 차단 등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 수립도 요구했다.
아울러 현실적인 재난대응 시나리오 개발 및 세부 훈련 계획 수립해 모의 훈련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하도록 했다.
㈜카카오에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 복구 지연의 핵심 원인인 ‘운영 및 관리도구’를 데이터센터 간 Active-Active 등 매우 높은 수준의 다중화를 적용할 것을 요구했다.
핵심 기능에 대해서는 우선순위와 중요도 등을 고려해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분산 및 다중화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 수립을 주문했다.
특히 데이터센터 전소 혹은 네트워크 마비 등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모의 훈련을 실시해 보고해야 한다.
신속한 장애 복구를 위해 서비스별 복구목표 설정과 상시 대응조직 구성, 장애 시나리오별 복구방안을 수립하고 장애 탐지-전파-복구 모든 단계의 복구체계를 재점검해 자동화 기능 요소 발굴 등 개선방안도 수립해야 한다.
서비스 장애 발생 시 다양한 방식으로 신속하게 이용자에게 고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이번 장애와 관련된 국민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원칙과 기준을 설정하고 보상 계획 수립을 주문했다.
네이버㈜에 대해서는 보다 철저한 장애 예방과 신속 복구를 위해 서비스별 복구 목표와 장애 시나리오별 복구 방안 등을 재점검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주 데이터센터 전소 등 상황을 가정한 모의 훈련을 실시해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사고에 원인을 제공한 사업자들은 이를 엄중히 인식하고 피해 복구 및 재발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함으로써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국민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정부도 주요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재난대응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안정성 강화방안을 마련해 끊김없는 디지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확고한 디지털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1개월 후 3사가 제출한 조치결과 및 계획과 전문가·사업자 의견, 법·제도 개선사항 등을 반영해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종합적 개선방안을 내년 1분기 중으로 수립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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