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까지 담은 근사한 한끼가 배달됩니다

‘현대카드 X 배달의민족 eco용기’ 선보여

현대카드는 현대카드와 우아한형제들이 운영 중인 배달의민족이 함께 개발한 ‘현대카드 X 배달의민족 에코(eco)용기’를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현대카드 X 배달의민족 eco용기(이하 에코용기)’는 음식 배달에 사용되는 일회용기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줄이고, 디자인을 개선해 배달 음식을 보다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친환경 음식용기다.

현대카드와 배달의민족이 내놓은 에코용기는 플라스틱 소재인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PP)’에 바이오 원료를 첨가한 합성수지로 제작됐다. 이 소재는 일반적인 플라스틱(PP)을 용기를 처리할 때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에코용기는 환경부의 ‘지구 환경오염 영향 저감’ 및 ‘유해물질 감소’ 효과에 대한 EL727 인증 기준을 충족시켜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했다.

에코용기는 기존 배달용기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디자인과 기능도 업그레이드 했다. 현대카드는 ‘잘 디자인된 그릇다운 그릇에 먹는 식사’를 콘셉트로 에코용기를 디자인했다. 특히 100ml, 400ml, 700ml, 1000ml 등 크기와 용량이 다른 사각그릇 4개가 하나의 모듈(module)로 조립되도록 디자인 해 배달의 안정성을 높인 것은 물론, 용기별 색상을 다르게 제작해 바쁜 음식점 주방에서 색상을 통해 용기의 종류를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표면에 요철 패턴을 적용해 용기의 강도를 높여 음식을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한 것은 물론 재사용도 가능하도록 했다.

현대카드와 배달의민족은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 파트너십을 맺은 지난 2020년 10월부터 에코용기 개발에 착수했다. 이후 2년 간 글로벌 연구 기관과 일회용기 시장 조사 및 소재 연구를 진행한 것은 물론, 600여개의 시안을 제작해 2500회에 달하는 강도∙성형 테스트를 거쳐 에코용기를 완성했다.

현대카드와 배달의민족은 에코용기 보급을 위해 22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채식 메뉴’를 취급하는 배달의민족 가맹점 60여곳을 선발해 에코용기에 배달하는 ‘채식배달위크’를 진행한다. 이어 다음달 6일부터 19일까지 현대카드 ‘클럽 고메’ 파트너 중 배달의민족 가맹점 8곳을 선정해 에코용기에 배달하는 ‘고메배달위크’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1만세트의 에코용기를 제작해 배달의민족 가맹점 대상 B2B몰인 ‘배민상회’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카드는 “PP소재 용기 1만 세트와 비교하면, 에코용기 사용시 탄소발생량을 약 1.7t 줄일 수 있다”며 “이는 약 420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재 배달에 사용되는 일회용기는 기능과 비용에 초점을 맞춰 제작된 것들로 친환경적 요소가 부족한 것은 물론, 음식을 담는 그릇이기보다는 포장에 가까워 식욕을 높이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며 “고객이 에코용기에 담긴 배달 음식을 통해 한 번 더 환경을 생각하고 제대로 된 식사를 즐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