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이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대구고교학점제지원센터 누리집(www.dge.go.kr/hakjeom)’을
구축하고 10월 중 공식 개통한다.
이번 누리집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학점제 운영 지원 체제와 홍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 대구광역시의회의 지원을 받아 설계됐다. 학생·학부모 대상 정보 제공은 물론 학교와 교원을 위한 현장 지원 및 역량 강화 기능을 갖췄으며,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현장 적합성을 높였다.
누리집은 ▲고교학점제 소개 ▲교육과정 안내 ▲학점제 자료실 ▲참여 마당 ▲센터 소개 등 5개 메뉴로 구성된다. ‘고교학점제 소개’에서는 제도 기본 설명과 자주 묻는 질문, 수강 신청 절차, 대학·학과별 권장 과목 정보 등을 제공한다. ‘교육과정 안내’에서는 대구 지역 고등학교별 교육과정을 지도 기반으로 탐색할 수 있으며, 대구공동교육과정과 꿈창작 캠퍼스 등 다양한 지원 제도 정보도 담고 있다.
또한 ‘학점제 자료실’에는 공간 사진 자료와 학생·학부모·교원 지원 자료가 마련돼 있고, ‘참여 마당’과 ‘센터 소개’ 메뉴에서는 각종 행사 안내 및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대학별·학과별 권장과목 안내’와 ‘학교별 교육과정 지도 기반 탐색 기능’은 학생들이 진로와 연계된 과목 선택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청은 오는 10월 내로 AI 챗봇 기능을 도입해 학생들이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문의하고 맞춤형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2월 오프라인 지원센터 개소에 이어 온라인 지원센터를 개통하게 됐다”며 “학생·학부모·교원 모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 현장 지원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강은희 교육감은 “앞으로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원과 교원 대상 교육과정 컨설팅 등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현장 의견을 지속 반영해 지원 체계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포맥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건묵 다른기사보기